모바일게임/기타게임

[앱소개] 0h h1 - 세가지 규칙만 기억해요

어플읽는남자 2022. 3.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어읽남입니다. 오늘은 0h h1 게임에 대해서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요건 간단한 규칙 3가지만 알고 있으면 모든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은 레드, 블루 두가지 색상만을 이용해서 논리 퀴즈를 푸는 겁니다. 규칙 3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는 같은 색상이 3개일렬로 배열될 수 없습니다. 두 번째는 행끼리 또는 열끼리 색상배열이 동일할 수 없습니다. 마지막 세 번째는 행, 열 각각 색상 비율이 동일해야 합니다.

먼저 플레이 방법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진짜 딱 2가지 색상(레드, 블루)만으로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How to Play를 누르면 튜토리얼을 할 수 있는데요 보드판에 빈 곳을 한번 누르면 빨간색상타일이 생성됩니다.

한번 더 누르게 되면 파란색상 타일이 생성됩니다. 규칙 1에 대해서 설명해주는군요 행, 열에서 같은 색상이 일렬로 배열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규칙2는 행끼리, 열끼리는 동일한 색상 배열이 되면 안 됩니다.

4x4타입의 퍼즐을 본격적으로 해보도록 하죠 기본적으로 고정 타일이 생성됩니다.(고정 타일을 누르면 잠금표시가 떠요) 보자마자 첫 번째 열에는 빈 곳에 파랑 타일이 2개 들어가고 3행에 빈곳 또한 파랑 타일이 2개 들어가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규칙 3 행이든 열이든 색상 비율은 동일해야 합니다.) 그렇제 파랑 타일을 다 집어넣고 나면 4열에 빨강 타일 2개가 들어갑니다.

4x4는 규칙을 알게 되는 순간 너무 쉽게 클리어 가능합니다. 그럼 이제 한 단계 UP 해서 6x6타입을 해보겠습니다. 시작하고 생성되는 고정 타일만 딱 봤을 때, 규칙 1에 의해서 바로 4개의 타일을 파악했습니다.

이어서 규칙1에 의해서 파랑 타일 3개가 파악됩니다. 그리고 5열을 보니까 파랑 3, 빨강 2이니까 바로 빨강 타일이 들어가게 되고 그럼 또 규칙 1에 의해 양옆은 파랑 타일 2개가 들어가겠네요 그리고 4행 3열 밑으로는 빨강 타일이 2개 연속으로 놓여있으니 파랑 타일이 위치할 자리고요 그럼 또 규칙 1에 의해 양옆은 빨강 타일 2개가 자리합니다.

3열의 빈 곳은 규칙 3에 의해 바로 파랑 타일 2개가 자리하네요 이러면서 3행은 파랑 양옆으로 2개의 빨강 타일이 자리합니다. 2행 3열의 빈 곳은 파랑으로 확정되고 그 옆으로 또다시 빨강이 옵니다. 숨도 안 쉬고 두고 나서 다시 한번 보니 바로 3개의 타일 위치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막힘없이 하는 도중에 1행 1열에 파랑 타일을 놓고 봤더니 다음은 뭘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천천히 보니 규칙 3에 의해 1열의 빈곤 3개 중 적어도 2곳은 빨강 타일인데, 2행, 4행에 동시에 빨강 타일이 들어가면 규칙1에 위배되니까 6행 1열에 무조건 빨강타일이 들어갈 수밖에 없다는 걸 알게 되었네요 그 이후는 문제없이 규칙을 생각해서 마무리하였습니다.

후, 이번엔 8x8타입으로 시작해봤습니다. 오우 갈길이 먼 것 같습니다. 그래도 규칙 1만 생각해보니 바로 6개를 파악해버렸습니다. 그러고 규칙 3에 의해 순차적으로 빨강 타일 6개를 또 확인했습니다.

규칙 1에 의해 척척 파랑 타일 3개, 또 규칙 1에 의해 파랑타일 3개, 빨강 타일 1개, 어.. 그리고 규칙만 생각하고 누르다 보니 어느새 67%를 완성하였습니다...

막힘없이 두다가 막힌 곳이 생겼는데요 1행의 마지막 타일을 몰라 헤매고 있었습니다. 자세히 보니 1행과 4행의 색상 배열이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이를 보고 1행 마지막 타일은 빨강, 파랑 순으로 배치하여 규칙 2를 만족하도록 하였습니다. 

마찬가지로 규칙 1,2,3을 계속 생각해가면서 마무리할쯔음 또 2행과 8행 색상 배열이 또 동일한 것을 알 수 있었고 마지막 타일 찾게 되어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설정에서 한글로 언어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만, 번역이 매끄럽지 못해서 영어로 사용했습니다.

 

에필로그

0h h1는 어떤 게임인지, 얼마나 어려울까?라는 호기심을 이용하여 저를 유혹하였습니다. 단순한 색상 2개와 규칙 3가지를 바탕으로 두뇌 회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매력적인 게임이었습니다. 플레이를 시작할 때마다 고정 타일의 위치가 바뀌기 때문에 계속해서 도전할 수 있습니다. 최종 타입은 10x10 타입까지 있는 것을 확인했는데요 이건 여러분들이 한번 도전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설정에서 타이머를 표시할 수 있기 때문에 얼마나 빠른 시간 안에 클리어하는 가도 개인의 기록 경신 싸움을 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0h h1게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댓글